2016년 07월 10일 웹 디자인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오답노트
5. 다음 중 감산 혼합의 3원색으로 옳지 않은 것은?
1.MAGENTA
2.YELLOW
3.BLUE
4.CYAN
답: 4
풀이
감산혼합(감법혼합) 또는 색료의 혼합이라고 하며, 시안, 마젠타, 노랑을 여러 강도로 섞어면 어떤 색을 만들 수 있다
7. 인접하는 두 색의 경계 부분에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가 더 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면적대비
2.보색대비
3.한난대비
4.연변대비
답:4
풀이
연변대비
나란히 단계적으로 균일하게 채색되어 있는 색의 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현상.
인접색이 저명도인 경계부분은 더 밝아보이고, 고명도인 경계부분은 더 어두워 보인다. 유채색의 배열에서도 나타난다
8.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배색하였을 때 나타나는 느낌으로 옳 은 것은?
1.강렬한 느낌
2.정적인 느낌
3.간결한 느낌
4.차분한 느낌
답:1
풀이
반대색끼리 배색을 하면 강렬한 대비로 인하여 눈에 잘 띄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강하고 예리하며 동적이고 자극적인 동시에 개성적이로 대담하며 화려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10. 다음 중 동화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2.색 자체가 명도나 채도가 높아서 시각적으로 빨리 눈에 띠는 성질을 말한다
3.동화현상에는 명도의 동화, 채도의 동화, 색상의 동화가 있다.
4.동화현상은 눈의 양성적 또는 긍정적 잔상과의 관련으로 서 설명된다.
답:2
풀이
2번 시각적으로 눈에 잘 띄는 성질은 주목성이나 명시성으로 볼 수 있고 고명도 고채도 난색 종류가 그에 해당한다.
동화현상은 서로 다른 색들이 인접한 영역에 있을 때 서로 영향을 주어 인접한 색들끼리 비슷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명도의 동화, 채도의 동화, 색상의 동화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동화현상은 눈의 부정적 잔상과 관련되어 설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3. 다음 디자인 형태 중에서 다른 성격을 지닌 것은 어느 것인 가?
1.추상적 형태
2.기하학적 형태
3. 유기적 형태
4.기능적 형태
답:3
풀이
추상적인 형태와 기하학적인 형태와 기능적인 형태는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형태이며, 유기적인 형태는 자연의 법칙에 의해 생성된 것이다.
16.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디자인된 결과물은 단지 개인의 소유물이 아니라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2.인간의 생활을 보다 차원 높게 유지하려는 조건의 하나 로서 미의 문제가 고려된다.
3.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에 의해 새로운 가치를 가진다.
4.3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효과를 얻도록 디 자인한다.
답: 2
풀이
디자인의 5대 조건:
1. 합목적성 : 디자인이란 인간 생활에 실용성을 주기 위해서 행해지는 것이므로, 사용 목적에 맞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2. 심미성 : 심미성은 감성적이고 주관적이지만, 대중에 의해 공감대가 형성되는 미를 추구해야 한다.
3. 독창성 : 디자이너의 아이디어가 창의적이어야 하며, 다른 디자인과 차별성, 주목성 등 특징적인 요소가 있어야 함과 동시에 편리성도 있어야 한다.
4. 경제성 : 허용된 경비, 주어진 조건 안에서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경제적 효과를 창출해야 하는 경제의 원칙을 디자인에 적용한 것이다.
5. 질서성 :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은 각기 조화를 이루어 유지되는 것이다.디자인의 레이아웃은 명확해야 하며, 편집과 정리가 잘 되어야 한다.
18. 유사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온화함을 얻을 수 있다.
2.때때로 단조로워 질 수 있으므로 반복에 의한 리듬감을 이끌어 낸다.
3.동일하지 않더라도 서로 닮은 형태의 모양, 종류, 의미, 기능끼리 연합하여 한조를 만들 수 있다.
4.수평과 수직, 직선과 곡선 등 대립된 모양이나 종류에서 나타난다.
답: 4
풀이
4. 수평과 수직, 직선과 곡선 등 대립된 모양이나 종류에서 나타난다.->대비조화
20. 오스트발트(Ostwald) 색상환은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몇 색 상이 배열되어 있는가?
1.9
2.10
3.11
4.24
답: 4
풀이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은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24색(+명도는 8단계) 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23. 다음 중 자바 스크립트의 Window 객체 이벤트(event)에 관 한 내용이 아닌 것은?
1.onLoad
2.onKeypress
3.onError
4.onFocus/onBlur''
답: 2
풀이
onKeypress는 Document객체에 해당합니다.
*Window 객체 : 웹 브라우저 창을 위한 속성과 메소드 제공
*이벤트(event) : 사용자의 입력 작업이나 시스템 상황의 변화 등의 사건
1.onLoad : html 문서를 읽을 때
2.onKeypress : 키보드의 키를 눌렀을 때
3.onError : 문서를 읽던 중 에러 발생할 때
4.onFocus/onBlur : 대상이 포커스를 얻을 때/대상이 포커스를 잃어 버렸을 때
28. 다음 중 자바 스크립트에서 현재 활성화된 창을 닫는 명령 어가 아닌 것은?
1.self.close()
2.top.close()
3.window.close()
4.opener.close()
답: 4
풀이
opener.close()는 브라우저 닫아주는 역할이다.
31. 웹 페이지 제작 도구 중 이미지 제작 도구가 아닌 것은?
1.포토샵
2.페인트샵 프로
3.프론트 페이지
4.코렐 드로우
답:3
풀이
프론트페이지는 마이크로소트프 오피스에 포함된 위지윅 기능을 제공하는 html웹에디터이다.
페인트샵 프로: 2D 래스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코렐 드로우: 코렐 사에서 제작한 벡터 드로잉 툴
32. 도메인 네임(Domain Name)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saving4u-.com
2.1588-6624.co.kr
3.flower-order.org
4.6288delivery.net
답:1
풀이
도메인 작성 규칙
1. 대소문자 구별없이 영문자, 숫자, 하이픈(-)의 조합
2. 쉼표(,) 사용 불가능
3. 개인도메인은 3문자, 그 외 2문자부터 가능하며 최대 63문자까지 허용
4. 하이픈(-)으로 끝날수는 없음
34. E-mail 송신 시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SMTP
2.IMAP
3.POP3
4.MIME
답:1
풀이
1.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자우편의 송신을 담당하는 프로토콜
2.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 전자우편의 수신을 담당하는 프로토콜
3. POP(Post Office Protocol) : 전자우편의 수신 담당하는 프로토콜. 사용포트와 기능에 따라 POP, POP2, POP3로 구분
4.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전자우편 전송시 멀티미디어 데이터 취급할 수 있도록 지원
36. 다음 중 시기적으로 가장 늦게 탄생한 인터넷 서비스는 무 엇인가?
1.파일전송
2.원격로그인
3.전자우편
4.무선인터넷
답: 4
풀이
유선 네트워크 시기에 파일전송, 원격 로그인, 전자 우편 등은 사용되고 있었다. 무선 네트워크 기술은 유선 네트워크 기술보다 늦게 나왔기 때문에 가장 늦게 시작한 서비스는 무선 인터넷이다.
37. 다음의 검색 연산자 중 부울 연산자가 아닌 것은?
1.AND
2.OR
3.NOT
4.NEAR
답: 4
풀이
NEAR은 인접연산자 이다
40. 다음 중 TCP/IP 프로토콜의 구성 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 은 무엇인가?
1.응용 계층
2.전송 계층
3.인터넷 계층
4.표현 계층
답: 4
풀이
TCP/IP 프로토콜 : 응용계층, 전송계층, 인터넷 계층, 링크계층
OSI 7계층 : 응용계층, 표현계층, 세션계층, 전송계층, 네트워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물리계층
41. 3차원 그래픽 과정 중 매핑(Mapping)의 정의로 옳은 것은?
1.실제사진과 그려진 애니메이션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2.3차원의 입체물을 제작하고 공간 속에 이를 배치하는 것 이다.
3.모델링된 각 물체의 표면에 고유한 재질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4.광원과 카메라의 속성을 부여하여 이를 사실적인 이미지 로 묘사하는 것이다.
답: 3
풀이
매핑 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가상의 삼차원 물체의 표면에 세부적인 질감의 묘사를 하거나 색을 칠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는 2D 이미지를 삼차원 물체의 표면에 씌워서 마치 실제의 물체처럼 느껴지게 하는 기법이다.
44.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950년대 - CRT에 의한 영상시대 개막
2.1960년대 - 스토리지형 CRT 시대
3.1970년대 - 래스터 스캔 CRT 시대
4.1980년대 -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시대
답:4
풀이
1970년대 초, 초기의 단색 PDP(주로 오렌지나 녹색)는 영상을 갱신하기 위해 메모리나 전기 회로가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 음극선관(CRT) 텔레비전에 쓰이던 반도체 메모리를 플라스마보다 싼 값에 생산할 수 있게 되자 판매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46. 매핑 방법 중 오브젝트에 요철이나 엠보싱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은?
1.범프 매핑
2.오패시티 매핑
3.솔리드 텍스처 매핑
4.리플렉션 매핑
답:1
풀이
오패시티매핑- 모델에 투명한 부분과 불투명한 분을 정하는것을 말한다.
리플렉션 매핑-모델이 반사된것 처럼 보이게 하여 그롬,금속,유리 등을 반사하는 형상을 만들어 내는 기법이다.
솔리드 텍스처매핑- 한물체의 표면에 색과 패턴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지가 물체위에 칠해진듯 보인다
범프매핑- 표면이 일정치 않거나 굴곡이 있을때 한물체의 표면에서 일률적인 수치를 바꾸어 줌으로써 엠보싱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한다.
48. 다음 중 동영상 관련 포맷 방식이 아닌 것은?
1. wav
2.asf
3.avi
4.mp4
답: 1
풀이
WAV 파일은 아날로그 형태의 소리를 데이터 손실 없이 그대로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 뛰어난 음질을 보여준다. 윈도우의 표준 사운드 포맷 임
50. 다음 중 쉐이딩의 종류가 아닌 것은?
1.플랫(Flat)
2.클리핑(Clipping)
3.고러드(Gouraud)
4.퐁(Phong)
답: 2
풀이
셰이딩의 종류
스무스 셰이딩(smooth shading)
스무스 셰이딩(Smooth shading)은 다각형 표면의 색깔을 부드럽게 바꾸어가며 다각형을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다각형 내부의 색깔은 다각형을 구성하는 정점(vertex)들의 색깔 데이터를 내분(interpolation)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각 정점들의 색깔을 각각 정의하고 있어야 합니다.
플랫 쉐이딩(flat shading)
플랫 셰이딩(flat shading)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쓰이는 광원 기술입니다. 다각형의 표면 정규와 광원 방향 간 각도, 개별 색상, 광원의 세기에 따라 한 물체의 각 다각형에 그림자를 넣습니다.
퐁 쉐이딩(Fhong Shading)
3차원 그래픽에서 각각의 화소 컬러와 조명에 기초하여 음영이 있는 표면 계산. 면 단위가 아닌 화소 단위로 오브젝트를 렌더링하므로 텍스처의 질감, 반사, 투명도, 범프(bump, 융기) 등의 효과를 정교하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고러드 쉐이딩(Gouraud Dhading)
컴퓨터 그래픽에서 생상과 다각형 면의 구석에서의 조명에 기초하여 그림자가 되는 면을 구해내는 기법으로, 오브젝트의 표면과 각 표면 사이의 교차부분의 색상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두 평면색을 보간법으로 해석해서 표면의 중심에서 각 표면의 교차선까지 연속적으로 색을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방법.
애니소트로픽 쉐이딩(Anisotropic Shading)
타원형, 방향성 하이라이트를 갖는 표면을 만들며, 머리카락이나 유리, 금속 등의 하이라이트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며, 가장 밝은 부분 외에는 블린 또는 퐁 쉐이딩과 속성이 비슷합니다.
블린 쉐이딩(Blinn Shading)
제임스 블린에 의해 개발. 퐁 쉐이딩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지만 하이라이트가 맺히는 부분에서 광원을 보다 정확하게 반사해 주기 때문에 금속 질감의 표현에 적합하며, 퐁 쉐이딩과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오브젝트 둘레에 나타나는 하이라이트입니다. 블린 쉐이딩을 사용하면 작은 각도로 표면에 입사하는 조명의 어긋난 반짝임에 의해 만들어지는 하이라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탈 쉐이딩(Metal Shading)
금속질감을 위한 응용쉐이딩으로 독특한 Specular 하이라이트 곡선을 보이는 메탈 쉐이딩은 실감나게 보이는 금속성 표면과 다양한 유기체 형태의 재질을 제공하며, 표면의 반짝이는 하이라이트 표현에 효과적입니다. 금속 재질의 Specular 색상은 따로 설정할 수 없으며, 그 색상은 재질의 Diffuse 색상과 조명 색상에 따라 Specular 색상을 계산합니다.
스킨 쉐이딩(Skin Shading)
많이 쓰이는 응용쉐이딩 중 하나로 사람의 피부에 가까운 효과를 내기 위한 쉐이딩. 특히 인간의 피부는 색감과 질감은 물론 반사와 투과에 있어서 독특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반투명한 효과를 위해 SSS(Sub-Surface Scattering) 기술을 이용하는데, SSS는 피부나 종이 등 반투명 물체들의 표면에 빛이 닿아서 투과하지 못하고 산란되면서 이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툰 쉐이딩(Toon Shading)
3D를 만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음영을 단순화하여 표현하고, 실루엣의 아웃라인을 생성하며, 테두리를 갖는 평평한 음영을 제공합니다. 만화적 표현이 가능해지면서 만화 애니메이션 작업의 많은 부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51. 다음 중 GIF 포맷의 특징이 아닌 것은?
1.최대 25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2.빠른 전송 속도 때문에 웹용 이미지로 사용된다.
3.투명한 이미지와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다.
4.24bit 풀컬러(트루컬러)를 사용한다.
답:4
풀이
GIF는 256색만 사용하며,
트루컬러를 사용하는 것은 PNG이다.
52. 웹사이트 제작 단계 중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 분석에 따 라 사이트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는?
1.스케줄 작성
2.콘셉트 도출
3.스타일링
4.평가
답: 2
풀이
웹사이트 제작 단계 중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 분석에 따 라 사이트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는 콘셉트 도출입니다.
53. 웹용 이미지 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안티앨리어싱이란 기존 픽셀기반의 오브젝트에서 외곽선 을 부드럽게 처리해주는 것이다.
2.앨리어싱보다 안티앨리어싱이 컬러수가 줄어 용량이 줄 어든다.
3.작은 문자에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면 오히려 지저분해 보일 수 있다.
4.안티앨리어싱은 단위 면적의 밝기 정도에 따라 검은색 픽셀의 밀도를 조절하여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답:2
풀이
안티앨리어싱이란 3D 화면의 고질적인 계단현상을 제거해 주는 옵션입니다.
원리로는 깨지는 픽셀에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면 더 중간 색상을 채워넣어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중간색을 입력해넣으면 그래픽이 더 부드러워지고 정교해지고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합니다
즉, 안티앨리어싱은 기존 색상의 외곽선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작은 글씨에는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면 지저분하고 퍼져보이며
명암보다 색상으로 픽셀을 채웁니다
54. ASP(Active Server Pa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은?
1.동적인 문서를 만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안한 기술로 웹 서버 IIS기반에서 지원된다.
2.CGI의 서버에 많은 부담을 주고 실행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을 해결했다.
3.ASP는 일반 문서편집기나 VB Script, 자바스크립트를 이 용해 생성이 가능하고 확장자는 *.asp이다.
4.플랫폼과 무관하게 동작하도록 설계 되어 있어 모든 운 영체제에서 실행가능하다.
답:4
풀이
ASP는 원칙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웹 서버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 기반에서 지원된다
55. Indexed Color Mode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최고 256 컬러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2.색상이 없이 256가지의 명암만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3.광원으로 이미지의 색상을 표현하며 최고 1,670만 색상 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4.인쇄를 하기 위한 이미지를 표현할 때 가장 적합하다
답: 1
풀이
1. RGB의 이미지를 256 이하의 컬러로 지정하여 바꿀 수 있는 컬러모드
2. 웹 상에 이미지 전송용으로 사용
3. 대표적인 포맷은 GIF 이미지
indexed color mode는 최대 256 색상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며 주로 gif 포맷을 위해 사용한다.
58. 스크린 위에 수천 개의 핀을 꽂고 조명에 의해 나타나는 그 림자를 영상으로 담아내는 애니메이션을 무엇이라고 하는 가?
1. 셀 애니메이션
2.조명 애니메이션
3.그림자 애니메이션
4.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답: 3
풀이
스크린 위에 수천 개의 핀을 꽂고 조명에 의해 나타나는 그 림자를 영상으로 담아내는 애니메이션을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이라고 한다.
60. 3차원 형상 모델링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파티클 모델은 작은 입자로 구름, 먼지 등 미세한 부분 을 표현한다.
2.와이어프레임 모델은 오브젝트의 중요한 특징을 점과 선 으로 표현한다.
3.솔리드 모델은 곡면 모델로 직선, 곡선 등의 그래픽 데 이터를 표현한다.
4.서페이스 모델은 표면 처리 방식 모델로 면을 기본으로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답: 3
풀이
3은 파라메트릭 모델을 의미합니다.
(솔리드 모델은 내부가 없는 고체형 덩어리 모델입니다.)